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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작성일 2016-12-21 (수) 15:40
분 류 여가
ㆍ조회: 320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는 것

★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는 다섯가지! ★


1. 밝은조명

숙면을 유도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인 멜라토닌은 밤처럼 주변이 어두워야 분비되는 만큼 자기 전 조명을 밝게 켜두면 숙면을 방해한다. 아이가 잘 떄는 불빛이 없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이가 어두운 것을 무서워해 수면등을 켜두는 경우 가급적 침대에서 멀리 떨어뜨려 좋는 것이 좋다.


2. 저녁 시간의 과격한 놀이

밤에 활동성이 강한 놀이를 하면 숙면에 방해가 된다. 잠자기 3시간 전 부터는 책읽기 등 정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엄마와의 대화는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어 아이가 편안하게 잠들 수 있게 도와준다.


3. 비염, 수면무호흡증 등의 질환

아이가 비염이 있거나 잠자는 중 코를 골 경우, 숨을 쉬지 못해 잠에서 자주 깬다. 아이가 잠을 깊이 자지 못하고 낮에 계속 멍한 상태로 있는 현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칭얼대는 아이에 대한 과잉 보호

아이가 잠을 자지 않고 칭얼댈 때마다 얼러주는 습관을 들이면 아이 혼자 따로 재우기 힘들어진다. 아이와 엄마 모두 잘 자는 방법을 소개해 유명해진 <베이비 슬립>의 저자 태미 허신에 따르면, 아이가 칭얼대면 먼저 안아주거나 배를 문질러주는 등의 방법으로 아이를 진정시킨 후 아이 혼자 잠들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한다. 아이가 지나치게 울거나 소리를 지르는 등 흥분 상태일 떄는 다시 얼러주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이 스스로 잠들 수 있게 가만히 내버려두자.


5. 늦게까지 깨어 있는 부모의 늦은 취침 습관

최근 대한수면의학회에서 우리나라 직장인 5백 54명을 대상으로 수면 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이 미국 성인의 7시간 45분보다 1시간이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 엄마 아빠의 수면 습관을 아이가 그대로 닮은 탓인지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수면센터에서 발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아이들은 다른 나라 아이들에 비해 1시간 늦게 잠들고, 1시간 덜 잔다고 한다. 직장에서의 야근이나 회식, TV 시청 등으로 엄마 아빠가 늦게 잠자리에 드는 경우 아이도 그 패턴에 맞춰지기 쉽다. 온 가족이 함께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들이는 것이 아이의 숙면을 돕는 길이다.





출처: 맘 & 앙팡. 2011년 3월. 디자인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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