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없음

제목 없음

 

작성자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작성일 2016-04-15 (금) 10:47
분 류 정서-행동
ㆍ조회: 566    
0~9개월 영아와 어떤 놀이를 해줘야 할까?
< 영아놀이 - 0~9개월 영아와 어떤 놀이를 해줘야 할까? >

1) 0 ∼ 9 개월의 발달

대개 어머니들은 아이의 지적 발달을 위해서는 초기부터 여러 학습적 자극들을 제공함으로서(다양한 카드 보여 주기, 외국어에 노출시키기, 책 읽어주기 등) 두뇌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게 적절히 제공된다면 때론 도움이 되겠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의 두뇌발달은 아기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주변 사람과 세상에 대해 믿음과 신뢰감을 갖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 시기 아이들이 보이는 애착반응은 자기를 돌보아 주는 특정 사람에게 보이는 강력한 정서적 유대감 및 결속감인데 심리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애착 형성이 잘 된 아이들은 유아기에 지적 호기심이 높고 낯선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탐색행동을 보인다. 또한 문제해결과제를 주었을 때 과업몰입이 잘 되고 이러한 과정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되게 애착된 아이들이 초등학교 시기와 청소년기에 전반적으로 성적이 높고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주도적이고 친구가 많았다.

애착형성은 아기의 행동에 어머니가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해 주느냐와 얼마나 많은 자극을 주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아기의 두뇌발달을 위한 애착형성을 위해서는

1) 양육자가 아기의 상태에 세심하게 주의하여 기본적인 욕구를 가능한 빨리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 수유, 기저귀 갈아주기, 짜증 부릴 때 달래주기, 목욕시켜주기, 졸릴 때 잠들 수 있는 적절한 환경 만들어 주기 등

2) 아기가 깨어 있을 때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같이 놀아 주어야한다.
- 눈 마주치고 미소 보내기,
- 아기가 이해할 수 없으리라 생각되어도 상황에 적절한 말을 걸고 이야기 해주기: "우리 아기가 맘마 먹고 싶어. 조금만 기다려, 자 맘마 먹자 많이 배고팠어?"
- 양육자와 아기 간에 신체적 접촉을 많이 하기,
- 옹알이 할 때 적극적으로 반응해주기 : " 응 엄마 예쁘다구, 엄마도 우리 아기 예쁘지-- 기저귀가 젖었어? 기저귀 갈아주세요 라고 말하는 거지?

3) 아이와의 상호작용 시에 아이의 반응속도, 기분 등에 맞추어 이를 조절해 나가야 한다. 아이와의 상호작용은 음악에 맞춰 댄스를 추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엄마가 일방적으로 주도해나가고 자극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좋아하는 지 싫어하는지의 여부를 살펴가며 상호작용의 종류, 속도를 조정해 가야한다.


2> 애착 형성 놀이

▷ 애착형성 놀이 (0-3개월)

1. 여기를 보세요
- 색이 선명한 장난감이나 물체를 잡고 아기의 얼굴로 부터 20-25센티 거리를 두고 잡는다.
- 사물을 흔들면서 아기의 주의를 끈다
- 눈맞춤이 이루어졌을 때 장난감을 이마위로 움직였다가 수직으로 아기의 턱 아래로 움직인다. 이때 "여기를 보세요"하며 주의를 끈다.
- 좌우로도 움직이며 움직이는 사물을 따라가며 보는지 살펴본다.
- 아기가 움직임을 따라가며 응시하다 흥미를 잃으면 "우리 아기 재미있었니? 잘 놀았네"라 고 하며 만져 주거나 안아준다.

2. 있다 없다 놀이
- 우유병, 장남감등을 잡고 아이가 쳐다보는 중앙 위치에서 흔들며 보여주면서 "있다"라고 말한다.
- 서서히 움직이며 엄마의 등 뒤로 감추며 "없다"라고 한다.
- 대개의 경우는 장난감을 따라가다 없어진 지점에서 시선이 2-3초 이상 머무른다. 이와 같은 행동을 여러 번 반복한다.

3. 까꿍놀이
- 색이 선명하고 고운 수건이나 알록달록한 부채 등을 이용한다.
- 엄마가 수건이나 부채를 펴들고 아기 이름 부르며 얼굴을 내밀면서 "까꿍"하고 다시 수건 뒤에 숨기를 반복한다.
- 아기가 흥미를 보일 때까지 반복하다 관심을 잃으면 "우리 아기 까꿍 놀이 잘 했네" 라고 하면서 안아준다.

4. 우리 아기 어디 있나
- 아기를 업고 몇 번을 추스리면서 "우리 아기 어디 있나?"라고 하면서 엄마가 오른쪽으로 몸을 기울여 고개를 돌리고 아이와 눈맞춤을 하며 "여기 있네"라고 한다.
- 다음 번에는 왼쪽으로 하고 번갈아 해본다.

5. 발바닥 짝자꿍
요 위에 눕히고 엄마는 발치에 앉아 아이와 시선을 맞춘다. 양말을 벗긴 상태에서 양쪽 발바닥을 부딪히며 " 짝짜꿍, 짝자꿍" 해주거나 양 발바닥을 비비며 "간질 간질"이라고 해 준다.

6. 다양한 표정 지어 보이기
엄마가 아이와 눈맞춤을 하면서 다양한 표정을 지어본다. : 입 내밀기, 혀 내밀기, 입 크게 벌리기, 입 벌렸다 오므리기, 눈 크게 뜨기 등 표정에 따른 아이의 얼굴표정이 어떻게 달라져 가는지 살펴본다.

▷ 애착강화 놀이 (4-9개월)

1. 비행기 놀이
- 매트나 푹신한 요를 깔고 엄마가 누운 후 무릎을 굽혀 올린다.
- 발목 위 부분에 아기를 앉히거나 배를 대게 하여 마주본다
- 아기의 두 팔을 잡고 벌리며 " 비행기 올라가요. 슈--웅 " 하면서 엄마 발을 조금 들어올려 아기의 몸 중심이 약간 앞으로 기울게 한다.
- " 내려가요" 하며 아기 손을 잡은 채 발을 바닥으로 내린다.

2. 엄마 손은 약손
- 엄마의 손을 따뜻하게 한 후 아기의 배가 나오게 한다
- 배를 쓰다듬으면서 " 엄마 손은 약 손, 아기 배는 똥 배"라고 하며 똥배 라고 말 할 때 맞추어 배를 간지럽힌다.

3. 우리 단지 사세요
- 아빠나 다른 사람이 있을 때 아기를 업거나 허리 뒤로 가로 뉘어 잡은 후 " 단지 사세요. 우리 단지 사세요 "라고 하면서 다닌다.
- 다른 사람이 산다고 하면 넘겨주고 그 사람이 다시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한다.

4. 뭐가 있을까?
- 엄마 손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작은 장난감, 과자, 과일 등을 넣고 주먹을 살짝 쥐고 "뭐가 있을까"하면서 관심을 끈다.
- 아이가 관심 보이지 않으면 주먹을 살짝 열었다 쥐어 안에 있는 물건을 보여준다.
- 다시 쥐고 " 뭐가 있을까" 한다. 아기가 관심을 보여 엄마 손을 잡아 끌면 스스로 엄마 손가락을 펴 꺼내게 하면서 " 과자가 있었네" 등으로 반응해준다.

5. 엄마 얼굴 만져보기
- 아이와 마주 앉아 아기의 손을 잡고 "엄마 코, 입, 눈" 하면서 만져 보게 한다. 아이가 스스로 만지기 시작하면 그 때마다 만지는 부위의 이름을 말해준다.
-아기가 만질 때마다 해당 부위를 씰룩 거려 주는 것도 이이의 흥미를 돋운다.


3> 운동능력 향상 놀이

1, 적목 쌓고 무너 뜨리기 : 소근육 , 대근육 발달, 신체 조정능력, 집중력

- 아기 앞에서 엄마가 큰 적목을 쌓아 올린다.
- 아기가 그것을 쳐 무너뜨리게 해본다.
- 이 과정을 몇 번 반복하고 난 후 엄마가 쌓기를 하지 않고 있으면 아이는 무너뜨리고 싶어서 스스로 쌓아보기 시작한다.

2. 장난감 굴리기 : 다리의 힘, 팔의 힘, 대근육
바퀴 달린 장난감을 눈앞에서 굴려보다 조금씩 멀리 가게 하면 아이는 배를 밀거나 기어서 그것을 잡고 싶어한다.

3. 휴지 찢기 : 소근육, 팔의 힘
보풀이 많이 나지 않는 휴지나 부드러운 선물 속 포장지 등을 모아 두었다가 아기와 함께 찢는 놀이를 해본다

4. 엄마에게 과자 먹이기 : 소근육, 대근육, 신체 조정 능력, 애착 강화,
아기가 좋아하는 과자나 과일을 먹일 때 " 아가, 아---" 하고 입을 벌리게 한 후 넣어주고 아기가 집으면 " 엄마 아---" 하고 입을 벌린다. 처음에는 아기 손을 잡고 엄마 입으로 가져가게 할 수 있다. 거리를 조정하여 아기가 손과 팔을 쭈욱 뻗을 수 있도록 한다.

5 도르르 구르기 : 전반적인 운동능력 강화
푹신한 요를 깔고 누워 아기를 옆으로 굴려준다. 간지럼을 살짝 태워 아기가 몸을 움직여 옆으로 가거나 몸을 돌려보게 한다. 요 끝까지 굴러가면 자리를 바꿔 반대로 구르게 한다.

6. 상자 떨어뜨리기: 팔의 힘, 신체 조정, 집중력
- 다양한 크기의 상자들을 쌓는다
- 작은 공을 던져 상자를 맞추어 무너뜨린다.

7. 흔들흔들 그네 : 평형감각, 잡는 힘, 팔의 힘
- 큰 타월이나 시트, 얇은 이불을 펼치고 아이를 싣는다.
- 엄마 아빠가 시트의 사방 끝을 잡고 들어 올려 좌우로 흔들어 준다

· 0-3개월 : 딸랑이, 모빌, 방울, 매달아 당기는 놀이감
  4-9개월 : 밀치기 놀잇감(각종 차 모양, 동물모양, 보행기 등)- 운동능력과도 관련소리내는 놀잇감(탬버린, 북 , 다양한 소리들을 내는 장난감 악기 등)
쌓기 놀잇감(다양한 모양의 블럭) , 도형 끼우기: 운동능력 관련

·운동능력 높이기 위해서는 2-3개월 경 목가누기 시작할 때, 하루 종일 반듯이 눕혀 놓기 보다 1일 30분 정도 엎어 뉘어둔다. 아기 스스로 목을 드는 연습을 많이 하게 된다.

·6개월경부터 소근육 운동 발달 돕기 위해 컵으로 먹여 보기 : 컵으로 먹는 것 통해 손 조작 발달, 운동 신경, 자신감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12개월 경 되어야 완전해 질 수 있으나 처음에는 엄마가 옆에서 컵 바쳐 주고 한꺼번에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음식 양 조절하면서 도와주어야 한다. 실수 많이 해도 칭찬해주고 계속 시도하는 것이 좋다. 손잡이 두 개 달린 컵이나 가볍고 깨지지 않고 아이가 좋아하는 색과 그림 있는 것이라면 더 좋을 듯 하다.

·아기가 기고 잡고 일어나기 시작하면 위험한 것 치워두고 바닥을 깨끗이 한다. 다양한 사물과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것에 대한 탐색활동, 호기심 충족 등은 지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0
3500
    N     영역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35 여가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는 것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12-21 288
34 정서-행동 부모와의 분리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11-16 300
33 정서-행동 이불이나 인형에 집착하는 아이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10-12 705
32 정서-행동 모유, 젖병 억지로 떼지 마세요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9-07 393
31 인지-학습 말이 느린 아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8-03 490
30 정서-행동 어쩔 수 없이 아이를 다른 곳에 맡겨야 해요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7-01 417
29 정서-행동 칭찬하기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6-03 303
28 정서-행동 부모와 친한 아이가 사회성도 좋다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5-20 339
27 정서-행동 0~9개월 영아와 어떤 놀이를 해줘야 할까?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4-15 566
26 정서-행동 잠투정이 너무 심해요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3-11 963
25 정서-행동 낯가림과 사회적 행동의 발달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6-01-15 432
24 정서-행동 아기에게 몰입하는 아빠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5-11-27 568
23 정서-행동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아빠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5-10-30 691
22 정서-행동 울음으로 말해요 인간발달복지연구소 2015-10-02 508
21 정서-행동 아이보다 더 아픈 엄마들 [29] 인간발달 복지연구소 2014-03-05 764
20 정서-행동 [엄마 노릇에 대한 오해] 원래 이렇게 까지 힘든 걸까? 인간발달 복지연구소 2014-03-05 665
123